선교사 케어

선교사 케어
건강
건강검진
1) 파송 선교사는 만 2년에 한 번씩 종합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입 선교사는 출국한 지 2년 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검진을 위해서는 예약 등의 절차가 필요하기에 선교본부 관리실 메일로 사전 연락을 해야 합니다.
여행자보험
1) 파송 선교사는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것이 기본 의무입니다.
2) 부득이하게 상해(화재,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는 경우 최소 ‘해외여행자보험’은 필수로 가입해야 합니다. ‘해외여행자보험’은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에서 선교단체에게 추천한 상품으로 기간은 1년입니다. 갱신 등 기타 문의 사항은 선교본부 관리실 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증명서
파송증명서
병원, 학교, 기관 등에 예수전도단 소속 파송 선교사임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할 때, 파송증명서(영문/한글)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천서
후원 및 파송 교회에 제출하기 위해 선교본부의 추천서가 필요할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
1) 게스트 하우스는 일시 귀국 혹은 안식년으로 입국하는 파송 선교사들에게 거처를 제공하기 위해 선교본부와 연계된 곳을 안내해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선교본부 관리실 메일로 문의하여 주십시오.
2) 선교사 숙소에 관련 도움이 될 만한 홈페이지입니다, 직접 신청 가능합니다. - 갓러브하우스: https://www.missioninfra.net
성탄선물
선교 현장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들을 격려하기 위해 만18세 미만 자녀를 포함한 가족 모두에게 매해 연말에 성탄 선물을 보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선교본부에서 보내는 관련 메일을 참조해 주십시오.
위기상황
위기상황
1) 위기상황은 천재지변으로 발생하는 위기(지진, 태풍, 해일, 홍수, 화산 등), 각종 교통사고로 인한 위기(자동차, 오토바이, 비행기, 선박 등), 건강으로 인한 위기(입원을 요하는 상처, 질병, 사망) 선교지 국가 긴급사태(전쟁, 내란 폭동, 소요 등), 개인 신변과 범죄의 위기(테러, 납치, 인질극, 강도, 절도, 폭행), 성범죄와 혐오 범죄로 인한 위기, 각종 범법 행위와 관련된 위기(마약, 밀수 등), 그 외 민사, 형사상의 문제로 고소, 고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위와 같은 위기 상황이 선교지 현장에서 발생했을 경우 선교사가 소속된 현지 YWAM 지부와 팀 리더에게 바로 연락하여 현장에서 즉각적인 초기 대응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며 한국 선교본부에게도 진행되는 상황과 도움을 요청하여 주십시오.
디브리핑, 상담
1) 디브리핑(Debriefing)은 사전적으로는 작전이나 임무가 끝난 뒤에 결과와 상황을 보고하는 것인데, 선교계에서는 선교사들이 사건 발생 후의 경험을 다시 설명하면서 심리적 충격을 완화하고 정서적 상처에 대한 응급처치를 받는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사역 디브리핑, 개인 디브리핑, 위기 디브리핑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외상의 경험으로부터 빠르고 안전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2) 선교본부에는 디브리핑과 상담을 도울 수 있는 전문 간사들이 있으며 선교본부의 필요와 선교사의 요구에 따라 외부 상담사들이나 한국 예수전도단 멤버케어팀을 연결해 드립니다. 필요에 따라 어린이 디프리핑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신입 선교사는 파송 받고 만 2년 후에 선교본부에 와서 장기 사역 연장과 함께 디브리핑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며, 장기 선교사는 4-5년에 한 번은 디브리핑을 받아야 할 것을 추천합니다.
경조사
파송선교사의 직계 가족의 장례나 본인, 자녀들의 결혼 등의 경조사시 연락을 주시면 함께 위로, 축하해 드립니다.
중보기도 소식지
1) 중보기도 소식지는 선교사들의 삶과 사역을 위해 지부, 화요모임, 열방대학, 브리스길라, 선교후원자, 교회, 지인 등이 중보기도 할 수 있도록 선교본부에서 분기별로(1,4,7,10월)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2) 기도제목은 3개월 정도 기도할 수 있는 것으로 중, 단기적인 기도제목을 구체적으로 적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도제목을 분기별로 2, 5, 6, 11월 말까지 선교본부 관리실 메일로 보내주면 그 다음호 소식지에 싣게 됩니다.
3) 후원자에게 중보기도 소식지를 보내주도록 선교본부에 요청할 시, 선교사 한 유닛 당 10명 이내의 후원자에게 발송 가능하며, 기도 후원 관리자가 선교본부로부터 소식지를 한꺼번에 받아 다른 여러 후원자들에게 나눠주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가상계좌
가상계좌
1) 예수전도단 파송선교사의 후원금은 단체의 가상계좌를 통해 입금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가상계좌는 선교사의 신청에 의해 개인 고유 계좌번호를 부여 받습니다.
(※ 주의사항 : 반드시 입금자의 이름을 표기해야만 기부금납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가상계좌 관련 문의사항은 선교본부 관리실 메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기부금 납입증명서(연말 세금 공제)
1) 위의 가상계좌와 같은 예수전도단 명의의 통장으로 후원한 모든 후원자는 기부금 납입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2)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선교본부 관리실 메일로 선교본부에 알려주시면 기부금 납입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교사 이름, 후원자 이름, 후원자 전화 연락처, 후원자 주민등록번호 혹은 사업자등록증 사본, 후원금액, 후원자 주민등록상 주소, 영수증을 받을 우편물 수령 주소 등입니다.
3) 후원자가 선교본부로 직접 연락하여 소통하는 것이 편리할 경우 후원자에게 선교본부 ywamgmk2020메일이나 연락처를 안내해 주십시오.
기타정보
선교사 케어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홈페이지
한인세계선교사지원재단 http://www.kwmcf.org
KWMA(한국세계선교협의회) http://www.kwma.org
선교사 자녀
MK Nest(MK사역 전문기관): http://lovemk91.wixsite.com/mknest
사랑의교회 옥한흠 장학회: http://scholarship.sarang.org
지구촌교회 장학금(사역부서/지구촌장학회): https://www.jiguchon.or.kr
JH 사랑나눔재단(지원사업/지원일정): http://jhnanum.org/index.php
한국장학재단(국가장학금): http://www.kosaf.go.kr
본월드미션(MK 다니엘 장학지원): http://bonmission.or.kr
위기상황, 상담, 디브리핑
한국위기관리재단: http://www.kcms.or.kr
MCC(한국선교상담지원센터): https://mccko.modoo.at
횃불트리니티 상담센터: http://ttcc.ttgu.ac.kr
하트스트림: http://hsrk.or.kr